티몬, 위메프에서 정산 지연 사태로 고객의 환불이 모두 불가능해진 사태가 터졌습니다. 그 피해규모가 1000억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결제대행업체에서 티몬, 위메프에서 결제한 숙박권, 항공권, 물품 결제 및 환불을 모두 막았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난 원인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기요 상품권에 대한 해결책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티몬, 위메프 사태
티몬, 위메프 사태가 일어난 이유와 원인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결제 대행업체는 고객이 카드, 무통장입금을 통해 구매하여 발생한 정산금을 결제일 기준 2,3일 내에 지급합니다.
하지만 티몬, 위메프에서 예상 외로 예약 취소, 상품 취소, 환불 건이 몰리면서 취소 금액이 정산한 금액을 훨씬 뛰어 넘자, 예약 취소를 막은겁니다. 결제 대행사는 예약 취소 금액이 더 커지기 전에 정산금 만큼 결제 취소 금액을 지급하는데, 취소 금액이 정산을 뛰어넘자 취소를 막고 신규 거래 또한 차단했습니다.
티몬, 위메프 고객 해결책 티몬과 위메프는 현재 결제 취소 불가로 인해서 돈을 환불지 못하는 고객에게 계좌이체로 송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임시방편이고, 만약 취소 및 환불 고객이 많아져서 티몬과 위메프가 파산을 피할 수 없는 상황 까지 된다면 내 돈을 모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티몬 따라서 만약 내가 티몬과 위메프를 통해 환불 받을 금액이 있다면,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보다 빠르게 환불 신청을 해야합니다.
현재 사태 때문에 직접 자동 환불되는 기능이 막혀서 고객센터 환불기능을 통해서만 접수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환불 요청하면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현금을 받을 때 까지 계속 기다려야합니다.
왜 피해를 고스란히 소비자가 져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시 빠른 시일 내 정상화가 된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결제 대행업체 관계자는 "티몬, 위메프의 예약 취소를 모두 환불해줬다가는 우리가 위험하다"며 결제 중단을 고수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요기요 상품권 사용 불가
위와 같은 환불 문제와 더불어 티몬, 위메프에서 구매한 요기요 상품권도 사용이 막혔습니다. 위메프에서는 다양한 상품권을 10% ~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 상품권도 사용이 안되어서 소비자들은 정말 멘붕이 오고 있습니다. 티몬의 정산 지연 사태가 터지자, 네이버페이 등 제휴처들이 위메프와 티몬에서 판매된 상품권 사용도 막았고 티몬에서 할인가에 구매해서 요기요 앱에 등록한 금액권 사용도 불가합니다.
이 사태가 터지자, 요기요에도 문의가 많이 들어갔는지 요기요가 위메프, 티몬 측에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하라" "티몬이 판매대금에 대한 정산금 지급을 하지 않으면서 판매 대행사 B사는 요기요와 사전 협의 없이 임의로 해당 상품권의 사용을 중지 처리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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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캐시 전환 불가 티몬 캐시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기존에 해피머니 전환, 포인트 전환이 가능했는데요. 그러나 티몬캐시의 페이코 포인트 전환 및 각종 변경 수단이 모두 중단되었습니다.
마무리
티몬과 위메프 사태로 많은 죄없는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이 사태가 잘 정리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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